학회소개 society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나라에서 소아소화기영양학을 개척하신 정기섭 선생님, 서정기 선생님이 주도하셔서 1998년에 소아소화기영양학회가 창립되었고, 전임회장님들과 임원진의 열정과 노력으로 학회가 많이 발전하였습니다. 많이 부족한 제가 회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2020년 초부터 코로나 19 감염이 유행하면서 저희 학회에서도 비대면 학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온라인 학회를 준비하고 많은 선생님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애쓰신 김용주 전임회장님과 임원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면학회가 가능해져서 회원들을 직접 뵐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소아청소년과가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소아 비만과 염증성 장질환이 증가하고 있어서 소아소화기영양 전공자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소아소화기영양 세부전문의들이 배출되고, 학회 회원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의 공동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학술지에 영향력 있는 논문들을 발표하여 저희 학회는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해외학회를 직접 가지는 못 하지만, 온라인 국제학회들은 활성화되고 있어서 회원들이 활발히 참여하고 연제발표와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올 12월에 아시아태평양학회 Nutrition masterclass가 우리나라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되고, 2023년에는 아시아태평양 소아소화기영양학회가 2009년에 이어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저희 학회의 학술지인 PGHN은 Pubmed, SCOPUS, eSCI에 등재되었고 해외에서 투고된 논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SCIE 진입을 위해서 PGHN에 발표된 논문을 인용해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향후 학회의 사업방향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영양위원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아영양지원팀 교육프로그램와 영양교육증례 발송과 같이 소아청소년과 선생님들의 진료에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늘려나가겠습니다.

둘째,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연구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국내 및 국제 다기관 연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국가정책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소화기관련 희귀질환의 추가등록을 추진하고, 소아소화기내시경의 수가, 영양상담료를 비롯한 보험수가의 현실화와 신설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디스크 배터리의 삼킴 위험성에 대한 홍보, 소아 비만의 예방과 관리와 같은 대국민 홍보활동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올바른 의학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사회에 공헌하겠습니다.

앞으로 2년간 학회를 위하여 봉사할 임원진들을 격려해주시고, 회원들과 잘 소통하여 학회사업을 진행하고자 하오니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회장 고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