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society

인사말

대한소아소화기 영양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희 학회는 1998년 창립되어 그 동안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많은 발전을 해왔습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들의 많은 노력으로 발전하여 매년 학술 대회, 심포지엄, 워크숍, 교육 등 많은 학술대회를 시행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아시아 학회를 유치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저희 학회지는 영문화 이후 현재 SCIE 등재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숙원이었던 학회 사무실을 마련하였습니다. 저는 이번에 10번째 임원진을 꾸려서 회무를 책임지게 되어 무한한 영광과 함께 깊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특히 의료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변함과 동시에 차세대 의료 체계로 나아가는 시점에서 학회가 회원 여러분들께 어떻게 실질적인 힘이 되어 드려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앞섭니다.

저희 학회는 소아의 영양과 소화기질환에 대한 예방 및 치료의 발전을 이루어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모인 의사의 학술 단체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대국민 교육과 홍보에 노력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에 양육하는 자녀가 줄어들면서 동시에 부모들의 자녀의 영양에 대한 관심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비만이 소아청소년의 중요한 질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소화기 질환의 패턴에도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성 질환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희귀 난치성 질환은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는 적절한 대국민 교육 및 홍보 사업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영양 이사직을 신설하였습니다.

둘째, 소아 소화기 질환과 영양을 담당하는 의사의 교육을 강화하고 연구 역량을 늘여 나갈 수 있도록 돕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영양집중지원팀의 활성화로 이에 대한 교육의 수요가 발생하여 이를 시작하고 있으며 더욱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주지한 바와 같이 소아의 소화기 질환의 패턴이 최근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아과 전공의 교육과 개원의 들의 평생 교육을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어 실질적으로 자라나는 세대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이전에 전임 회장님과 임원진이 해오셨던 일들을 잘 계승해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학회의 문호를 개방하고 젊은 후학들의 양성에 힘써서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동참과 격려가 절실합니다.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가 오늘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힘써 주셨던 전임 회장님들 및 임원들의 업적을 계승하여 학회 발전에 밑거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11월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회장 김 경 모